생본(生本)
AD 함흥  



생본(生本)



동서양을 막론하고 생명사상은 일찍부터 형성되었다.
특히 동양의 경우 유・불・도 사상은 이 생명사상이 그 바탕에 깔려있다.
이러한 유・불・도 사상이 뿌리를 내리면서 생명사상은 더욱 넓게
퍼졌으며 보다 체계화되었다.

통일 신라 말기의 위대한 천재이자 대학자인 최치원 선생은
우리 고유사상의 실체를 인정하였고, 그것을 생명 존중 사상과
연결시켜 깊이 연구하였다. 선생은 우리 민족이 생명을 존중하고
평화를 사랑하였으며, 천성이 어질어서 교화시키고 변화시키기가
쉽다고 하였다.

선생은 우리 고유사상의 근원적이고 핵심적인 화두를
‘생(生)’과 ‘화(化)’의 문제라고 정의하고 이를 ‘동방관(東方觀)’과
‘동인의식(東人意識)’으로 정리하였는데 이는 민족주체성을 표출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고대 생명사상과 연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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